헤더 로고 화이트 헤더 로고

고객과의 신뢰는 가장 소중한 가치이기에

로엘 법무법인

근신처분

대구형사변호사ㅣ 군인으로서의 법령준수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입건되었으나 군형사전문 변호인의 조력 하에 근신처분으로 종결된 사건

대구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요약

징계처분대상자는 성희롱으로 조사 중인 당사자에게 신고인과 협조자의 신상 및 신고 경위를 신고자등의 동의없이 공개함으로써 군인으로서의 법령준수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입건되었습니다.

대구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개요

신고인 및 협조자의 개인정보가 중요한 만큼 방어권 행사가 어려운 사건이었습니다.

대구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기준

국방부 군인·군무원 징계업무처리 훈령

제12조 (신고자등 보호의무 위반 사건의 처리기준) ① 징계권자는 신고자등 보호의무 위반(신고나 이와 관련한 진술 그 밖에 자료제출 등을 이유로 신고자등에게 불이익 조치를 하거나 보호조치를 이행하지 않는 행위, 신고자등을 색출하거나 인적사항을 공개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이하 같다) 사건의 경우 정당한 이유가 없는 한 징계의결을 요구하여야 하며, 징계위원회의 양정기준은 별표 6과 같다.

② 신고자등 보호의무 위반 사건의 경우 그 사건을 관할하는 부대 또는 기관에 소속한 군법무관 중에서 간사 또는 징계업무담당자를 임명하여야 한다. 다만 부대 또는 기관에 군법무관이 보직되어 있지 아니한 부대 또는 기관의 장은 징계권을 행사할 수 없으며 이 경우 군법무관이 보직되어 있는 직근 상급 부대 또는 기관의 장에게 사건을 이송하여야 한다.

대구형사변호사의 조력

조력사항 ① 고의성 부정 및 반성

형사변호사는 징계처분대상자의 진술을 토대로 당시 성희롱 사건인지 인지하지 못하였고, 둘의 오해만 풀면 금방 화해하고 예전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막연히 생각할 수 있는 상태라고 생각하며 화해시키고자 하는 선의만 앞섰음을 주장하며 신고인등의 인적사항을 알릴 고의성이 없음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의도치는 않았으나 관련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생각에 깊은 반성을 하고 있으며 2차 가해가 될 수 있음에 동료들로부터 탄원서도 받지 않았음을 강조하였습니다.

조력사항 ② 신고인이 징계처분대상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음을 강조

구체적 사정을 참작해 볼 때 신고자를 색출하거나 공개하여 신고인에게 불이익을 줄 의도는 전혀 없었던 것으로 보이고, 신고인이 징계처분대상자의 처벌을 원하지 않는 점을 적극 피력하였습니다.

대구형사변호사의 조력결과

사건 관계자들의 진술 및 변호인의견서를 통해 징계위원회는 근신 10일 처분을 내림으로써 사건 종결되었습니다.

판결문 이미지
목록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

빠른상담 접수

로엘 법무법인이
함께 고민하고 대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