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로고 화이트 헤더 로고

감형

고양형사변호사 | 중형선고의 우려가 있는 보이스피싱범죄도 철저한 방어전략으로 감형

고양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요약

피고인은 정상적인 사업체로 인지하여 부동산 관련 업무를 배우기 위해 취직을 하였으나, 해당 사업체는 부동산으로 위장한 보이스 피싱 업체였으며 피고인을 기망하여 보이스 피싱 업무에 가담하게 만들었습니다.

고양형사변호사가 정리한 사건개요

이 사건은 피고인의 의지가 아닌 속을 수 밖에 없는 기망으로 인하여 저지른 범행이지만 최근 보이스피싱 사건 관련 처벌 수위가 높아짐에 따라 중형 선고의 우려가 있었기에 방어가 매우 어려운 사건이었습니다.

고양형사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기준

범죄수익은닉의 규제 및 처벌 등에 관한 법률제3조(범죄수익등의 은닉 및 가장)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1. 범죄수익등의 취득 또는 처분에 관한 사실을 가장한 자

고양형사변호사의 조력

조력사항 ① 피해자와의 합의 및 공탁으로 피해 회복 입증

피고인의 변호인은 피해자와의 직접 합의를 이끌어내어 피해 회복의 실효성을 강조했습니다.

조력사항 ② 수사 협조와 범행 가담 정도 최소화 주장

조직 내 역할이 단순 수행에 국한된 점을 강조하고, 공범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책임을 갖고 있었음을 소명했습니다.

고양형사변호사의 조력결과

로엘법무법인은 피고인이 조직적 보이스피싱 조직 내에서 단순 실행 행위만 담당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피고인이 보이스 피싱 조직에 가담하려는 목적이 없었고, 피고인 역시 보이스 피싱 조직에 기망당하였다는 사실을 강하게 주장하였습니다. 그 결과 재판부는 피고인의 책임을 제한적으로 인정하여 감형된 형량을 선고하였습니다.

판결문 이미지
목록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

빠른상담 접수

로엘 법무법인이
함께 고민하고 대응합니다